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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은 17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발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신규 발급과 재발급으로 구분이 되는데 오늘은 분실을 했거나 훼손 등의 이유로 재발급을 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
주민등록증은 관할구역 내에 주민등록이 된 주민에 대해 시장이나 군수, 구청장이 주민임을 증명할 수 있도록 발행한 증명서를 말합니다. 발급 권자는 시장과 군수, 구청장이 됩니다. 신규 발급을 받을 때는 비용이 무료입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5,000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를 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분실이나 훼손 및 성명 변경 등의 이유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읍, 면, 동 혹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때는 사진파일을 같이 제출하면 됩니다. 특별히 챙겨야 하는 준비물은 없으니 쉽게 신청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럼 재발급 사유와 함께 어떤 것을 챙겨야 하는지 준비물을 살펴보시고 인터넷 신청하는 방법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니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
✔️ 주민등록증의 분실이나 훼손된 경우
✔️ 주민등록증의 기재사항 중 성명, 생년월일, 성별, 지문이 변경된 경우
✔️ 주민등록증의 변경 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 외과적 시술 등으로 용모가 변하여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
✔️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말소되었던 국외 이주자가 영주 귀국하거나 재외국민으로 주민등록을 신고하는 경우
✔️ 2015.1.22 이후 국외이주로 재외국민으로 주민등록 되는 경우
✔️ 습득 또는 발급한 주민등록증을 일정기간이 경과되기 전까지 수령하지 않아 읍, 면, 동에서 파기한 경우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다음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재발급 사유에 따라서 필요한 구비서류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분실이나 훼손 및 용모 변경으로 인한 재발급 준비물은 사진만 있으면 되겠습니다. 이름을 변경했거나 영주귀국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나 영주귀국확인서가 필요하네요. 사유에 맞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X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 종전의 주민등록증(분실, 파기 등의 경우 제외)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5,000원이 들어가게 됩니다. 신청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방문을 해서 신청을 하거나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령 방법은 방문 혹은 등기우편으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방문의 경우 수령을 원하는 읍, 면사무소나 주민센터 혹은 출장소를 고르면 되겠습니다. 등기우편은 등기료가 발생하니 가까운 주민센터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24 인터넷 신청하기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중 인터넷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회원 가입을 한 분들은 왼쪽에 있는 회원 신청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아이디가 없는 분들은 비회원으로 신청해도 무방합니다. 본인 정보를 입력하시고 로그인할 수 있으니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겁니다.
신청 내용 입력
이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서 내용들을 입력해 주면 되겠습니다.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가 맞는지 확인을 하시고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아래에 재발급 사유가 있습니다. 분실이나 훼손, 성명 변경 등 여러 항목들이 있는데 여기서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으로 골라주면 됩니다. 별다른 사유가 없다면 그냥 분실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준비물 및 수령 방법 선택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을 때 필요한 것이 증명사진입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을 할 때는 사진 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구비서류 항목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증명사진 파일을 업로드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수령 방법을 선택하는 창이 있습니다. 수령 기관에서 검색을 눌러서 자신의 집 주변에 있는 주민센터를 찾아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완료하면 끝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필요한 비용과 준비물 및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실 분들은 증명사진 하나만 챙겨가도 무방합니다. 가면 재발급 신청서가 있으니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겠네요. 인터넷으로 할 분들은 증명사진 파일이 필요합니다.
5,000원의 수수료가 들어가며 수령을 할 때는 직접 방문을 하면 되겠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로 선택이 가능하니 인터넷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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